이번에는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한 질병인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혈당과 당뇨병이 발생하는 과정과 당뇨병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당
혈당은 그 수치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동맥벽에 균열을 일으킬 수 있는 또 다른 물질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혈당 수치가 정상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혈당 수치는 굶은 상태일 때 잰 것입니다. 굶은 상태에서 잰 '정상'수치는 100mg/dl 이하이고 식사 후에는 140mg/dl 이하라는 사실이 매우 중요합니다. 혈당 수치가 정상일 때조차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와 양에 따라 갑자기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당뇨병
당뇨병을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굶은 상태에서 혈당을 잰 다음, 몸이 당을 얼마나 잘 처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75그램의 당을 섭취하고 2시간 후에 혈당을 다시 재보는 것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허리 사이즈가 40인치나 그 이상인 남성이 허리 사이즈가 35인치 이하인 남성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무려 12배가 높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허리 사이즈가 37인치인 여성이 32인치인 여성보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이 당뇨병을 유전적인 질병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당뇨병에 걸린 원인 중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제2형 당뇨병은 유전보다 생활습관, 행동, 음식 같은 환경에 더 큰 원인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잔인하게도 그 병에 걸린 사람을 1.5배 더 늙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서른 살에 당뇨병에 걸리고 예순 살까지 살고 있다면 당신의 신체나이는 예순 살이 아니라, 일흔다섯 살 노인이 지닌 에너지와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당뇨병 발생 과정
당뇨병이 발생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몸이 정상일 때, 혈액 속의 인슐린은 세포에 당을 배달해 세포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러나 제2형 당뇨병에 걸린 사람은 이 당을 근육과 지방세포로 보내지 못하게 됩니다.
설탕은 커피 맛을 좋게 해주지만 이것이 혈액으로 흡수되면 동맥벽을 형성하는 세포 사이의 접합 부분을 약하게 만들면서 동맥벽을 형성하는 세포 사이의 접합 부분을 약하게 만들면서 동맥벽을 서서히 깎아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이 접합 부분에 균열을 일으키게 됩니다. 인슐린 수치가 제멋대로 날뛰고 체내 단백질의 효율성이 감소하는 상황이 되면 당은 혈액 내에서 마치 마약처럼 작동하게 됩니다.
그물막 지방도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는 일과 포도당 배달이라는 인슐린의 임무 수행을 어렵게 만듦으로써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여성은 허리 사이즈가 34인치 이상, 남성은 40인치 이상으로 비만인 경우 인슐린에 대한 몸의 감수성이 둔해집니다. 그 결과 세포막의 인슐린 수용체는 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인슐린의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 안을 떠돌게 됩니다.
한편 그물막지방은 이기적인 존재이기도 합니다. 즉, 자신이 인슐린을 모두 사용해 인슐린이 정작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혈액 내를 흐르고 있는 인슐린의 4분의 1을 장막지방이 흡수해버린다고 합니다.
당이 세포 안으로 수월하게 흡수되지 못하면 혈관을 헤매고 다니기 때문에 혈당 수치는 높은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혈액 속에 너무 많은 당이 있는 것은 작은 연못에 지나치게 많은 비가 내리는 것과도 같습니다. 비가 계속 내리면 결국 홍수가 날 것이고, 주변에 있는 모든 것에 피해를 주게 됩니다.
4. 당뇨병 증상들
혈당 수치가 높아져 당뇨병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문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동매의 부드러운 내피세포 사이의 접합부를 약하게 만들어 테플론처럼 매끄러운 내막에 쉽게 균열이 일어나도록 만듭니다.
2. 혈관벽이 받는 압력을 작은 망치 수준에서 큰 쇠망치로 바꿔놓기 때문에 고혈압이 생기거나 더 심해집니다.
3. 백혈구가 감염에 맞서 싸우지 못하게 만듦으로써 면역시스템을 약화시킵니다.
4. 혈액 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에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적혈구로 하여금 산소를 더 꽉 쥐고 있게 만듭니다. 그 결과 산소를 조직으로 보내주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포도당은 길 잃은 강아지처럼 눈에 띄는 혈액이나 조직에 존재하는 단백질에 들러붙습니다. 당이 달라붙은 단백질이 조직에 쌓이게 되면 백내장, 관절염, 폐질환 등이 발생합니다.
5. 신경에 침투해 신경세포를 부어오르게 하거나 눌리게 해 기능을 잃게 만듭니다. 이런 증상은 대개 뇌에서 가장 먼 신체 부위인 손과 발에서 잘 발생합니다.
6. 소혈관의 스위치를 꺼버립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우리 몸은 소혈관을 통해 영양분을 이동시킵니다. 이러한 소혈관은 전원이 나갔을 때의 발전기처럼 백업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대혈관에 문제가 있을 때도 기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도당 수치가 높으면 소혈관 자동조절장치의 전원이 꺼지는 것은 물론, 고혈압으로 인해 소혈관 세포 사이의 접합부에 균열이 생기거나 파열됩니다. 그리고 균열은 점점 더 심해집니다.
5. 당뇨병 자가 치료방법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당신이 원하기만 하면 당신의 유전자를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싶다면 이렇게 해주세요.
1. 단순당과 포화지방 및 트랜스지방이 든 음식을 피하세요.
2. 일주일에 1천 칼로리를 연소할 수 있는 운동, 즉 매일 30분씩 걷거나 일주일에 세번 20분씩 운동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근육이 인슐린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당이 혈액 내에 파국을 일으키는 대신 세포 내에서 자신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게 됩니다.
약간의 신체활동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