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의 내용은 [성격발달 심리의 이해-저자 박청아]를 참고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노령기는 인생 최후의 단계로 대체로 60세 무렵부터 시작합니다. 중요한 과제와 위기는 자아의 통합성 대 절망입니다. 노령기의 위기는 다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은퇴의 위기(자아분화 대 일역할에 대한 몰두)
대부분의 남성은 50대에서 60대에 걸쳐 정년퇴직이라고 하는 위기적인 상황에 직면합니다. 장년기에서는 남성은 일과 자기를 동일시해도 좋을 정도로 일에 가치를 두었지만, 은퇴한 시점부터 일에 벗어난 새로운 자기상, 새로운 가치체계를 재인식, 재정의하여야 합니다. 여성은 이 단계어서는 성장한 자녀들의 독립에 의해 어머니로서의 역할에서 해방될 때 위기가 옵니다. 이것은 노령기보다도 장년기 후기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년퇴직이라고 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있어서는 경제적인 면의 축소나 직업상 구축해 놓은 지위 상징의 상실을 의미합니다. 때로는 타인이나 자식들에게 의존한 새로운 입장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 강제적인 변화에 대해서 자아가 분화하고, 새로운 자기의 가치, 취미 등에 의미 있는 만족감을 발견하는 경우는 자신의 인생의 다른 면을 보다 풍부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서 은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입니다.
2. 신체적 건강의 위기 (신체초월 대 신체에 대한 몰두)
장년기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질병에 대하여 저항력, 회복력이 저하하고, 신체적인 고통의 체험이 증가해 갑니다. 신체적 건강을 행복감과 관련시키던 사람은 노년기의 신체에 있어서 이기상황에 직면하여, 그저 신체면에 관심을 집중해 버리고 맙니다. 그러나 신체적 쾌적성을 초월하고, 인간관계나 정신면의 창조적 활동을 행함으로서 만년을 쾌적하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이 신체의 위기에 대한 대처는 장년기의 위기에서 이미 행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노령기는 오히려 이 위기에 대한 대처가 달성되어 있는가 없는가를 보는 결말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죽음의 위기(자아의 초월 대 자아의 몰두)
노령기의 위기적 사실 가운데 한 가지는 죽음의 예측입니다. 죽음은 모든 사람들에 있어서 하나의 절대적인 것이지만, 젊은 시절은 죽음은 예기하지 않고 돌연히 찾아오기 쉽습니다. 그러나 노령기에서는 죽음이 가깝게 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죽음의 예기를 앞에 두고 자아를 초월하고, 죽음을 맞이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4. 노인의 성격
연령이 증가함에 따른 변화는 인간 정신의 여러 측면에 나타나는데, 성격도 그 예외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연령의 증가와 성격변용 간에는 반드시 일관된 경향이 인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해가 거듭될수록 보수적이 되고 완고하게 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욱이 자기중심적으로 어리석음이 많게 되고 질투가 심해지는 것으로 말합니다. 분명히 우리들 주위에는 이러한 노인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예컨대, 노인 가운데는 젊은 사람의 건설적인 의견을 들어주지 않고 역사나 전통을 지킨다고 하면서 실은 자기의 견해만이 정당하고 믿는 사람들도 잇습니다. 그러한 사람이 기업 등의 상층 자리에 오랫동안 앉아 있기 때문에 조직의 발전이나 활성이 저해되는 경우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에서 성격의 노화를 생각하고 그것이 적응상의 장애가 된다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일 것입니다. 노인의 기억력이나 운동 능력의 저하는 매우 큰 개인차가 있는 것이 실험적으로도 인정되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새로운 것의 학습을 저해하고 결과로소 보수성을 높이는 것인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새로운 것에 항상 관심을 갖기를 계속하고 현실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현명한 노인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노인의 성격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중 대부분은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의 노인에 대한 이해나 애정의 결여 또는 노인 자신의 역할의식의 상실 등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즉, '노인의 성격'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들은 사회적 적응의 실패로부터 생긴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적어도 정상적인 노인의 성격변화는 그만큼 현저한 것이 아닌 것입니다. 만일 노인에게 현저한 성격의 변화가 인정된다고 한다면 무엇인가 정신적 질환의 존재를 생각하는 것이 보다 나을 것입니다.
5. 마무리
이상으로 노령기의 위기와 노인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령기에 오는 위기는 은퇴의 위기, 신체적 건강의 위기, 죽음의 위기 3가지로 정리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특징짓는 '노인의 성격'은 일반적인 부분이 아니며 나이가 들수록 늘 새로운 것에 항상 관심갖기를 계속하고, 현실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노인들에게서는 나타나지 않는 부분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